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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성 호텔이라는데 도대체 왜 안 좋은건가요? 궁금한 1성호텔,2성호텔~5성호텔을 구분하는 기준점에 대해 알아보아요

네맘내맘 2021. 11. 3. 23:22

내마음에 드는 정보이지만, 네마음에도 들기를 바라는 내맘네맘입니다^^
오늘은 호텔의 등급이 어떻게 정해지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려고 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서 많은 분들이 국내여행을 많이 다니시는데요. 

큰 마음 먹고 5성 호텔을 예약했는데, 생각보다 기대에 미치지 않아서 속상한 경우가 있었을 것 같습니다.

 

1급,2급,3급,특1급 호텔이라는 이야기도 있고, 1성,2성,3성,4성,5성 호텔로 기록되어 있는 경우도 있는데요.

오늘 포스팅은 호텔 등급이 어떻게 정해지는지 설명해보려고 해요. 또 이걸 바탕으로 여행을 하는 입장에서 좋은 호텔을 선택하는 방법도 생각해보았어요.

▣ 특1급 호텔? 5성 호텔? 뭐가 맞는걸까

호텔 등급은 관광진흥법에 따라서 한국관광협회에서 현장평가 및 암행평가를 바탕으로 호텔의 등급을 결정하게 됩니다.

1970년 초기에 도입했을 때는 3급,2급,1급,특급 4가지 등급으로 나누었으나, 1986년 이후부터는 1성~5성 5가지 등급으로 나누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1성 호텔, 2성 호텔, 3성 호텔, 4성 호텔, 5성 호텔 처럼 별을 통해서 등급을 말하는 것이 올바른 표현입니다.

▣ 1성 호텔(★)과 5성 호텔(★★★★★)은 무엇이 다른가?

호텔 등급은 정해진 등급 체크리스트를 바탕으로 평가를 하게 되며, 1성은 총점 중 50% / 2성 호텔은 60% / 3성 호텔은 70% / 4성은 80% / 5성은 90% 이상의 점수를 달성해야지만 받을 수 있으며, 다른 일반 숙박시설인 민박이나 모텔이 아닌 1성 호텔로라도 인정받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요건도 있습니다.

더불어 1~2성 / 3성 / 4성 / 5성으로 등급이 올라갈수록 필수적으로 포함해야 하는 항목 또한 증가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4성 이상부터는 암행평가가 진행되기 때문에 더더욱 까다로운 기준을 만족해야 합니다.

 

각 등급별로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조건을 알아봄으로써 호텔 등급에 따른 차이를 정리해보았습니다.

[1-2성(★/) 호텔 조건]

기준 : 현장평가 400점 + 불시평가 200점 총 600점 중에서 1성(★) - 300점 이상 / 2성(★★) - 360점 이상

필수 요건 (미흡하거나 없는 경우 무조건 탈락) :

 -. 보안시설 설치 및 관리 : 고객 안전관리를 위한 CCTV, 주차장법 기준 CCTV 설치 및 CCTV 정상동작 여부, 30일 보관여부

 -. 로비 공간 및 청결 상태 : 로비가 없거나 청결 및 관리상태가 미흡한 경우 탈락

 -. 복도/계단의 청결 및 안전 관리 상태 : 복도/계단의 청결 및 환기 상태가 미흡한 경우 탈락

 -. 객실 청결 및 관리 상태 : 객실 청결(객실 바닥, 벽, 천장, 창문틀, 커튼, 침구, 머그컵, 커피포트 등) 및 관리 상태가 미흡한 경우 탈락

 -. 객실 보안시설 설치 여부 : Door Chain Lock, Door View, Double Lock 가 모두 없는 경우 탈락

 -. 고객 모니터링 시스템 : 불편신고엽서 미비치 및 호텔 이용 만족 평가 미실시 시 탈락

 -. 비상장비 제공 및 관리 상태 : 비상장비 미제공 시 탈락

 -. 종사원의 비상 대처 메뉴얼 숙지 능력 : 종사원의 비상 대처 메뉴얼 숙지 능력 매우 미흡한 경우 탈락

 -. 욕실 청결 및 시설/편의용품 품질 : 욕실 청결 및 관리 상태 또는 욕실 시설/편의용품의 품질 상태가 매우 미흡한 경우 탈락

 -. 욕실 환기 및 배수 상태  : 욕실 환기 또는 배수 상태가매우 미흡한 경우 탈락

 -. 식음료시설 설치 유무 : 조식 제공 가능 식음료시설(장소)이 없는 경우 탈락

 -. 식음료시설 및 주방의 청결 상태 : 식음료시설 또는 주방의 청결 및 관리 상태가 매우 미흡하거나 식음료시설(장소)이 없는 경우  탈락

 

많은 사람들이 민감한 안전 문제(CCVT 설치 및 객실 이중 보안)이나 객실 및 화장실 청결도, 심지어 계단층의 환기 여부까지도 기본적인 사항으로 들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로 보았을 때, 1성,2성급 호텔 수준만 되더라도 민박이나 모텔보다는 훨씬 높은 기준을 만족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호텔 등급표지 미부착 시, 총점에서 10점 감점이 있기 때문에 1성,2성 호텔로 고지되어 있는 호텔은 객실 상태만 괜찮다면 가격대비 높은 만족도를 줄 수 있습니다.

[3성 호텔(★) 조건]

기준 : 현장평가 500점 + 불시평가 200점 총 700점 중에서 3성(★★★) - 490점 이상 

필수 요건 (1-2성 호텔 대비 추가되는 필수요건) :

 -. 호텔 운영 전산시스템(PMS) 설치 및 운영 : 호텔 운영 전산시스템이 미설치된 경우 탈락

 -. 종사원 교육 실시 현황 : 친절서비스 교육, 위생교육 및 법정의무교육(산업안전보건교육, 직장 내 성희롱예방교육) 미실시의 경우 탈락

 -. 주방 청결 및 쓰레기 분리수거 상태 : 주방의 청결 및 관리 상태가 매우 미흡한 경우 탈락

 

3성의 경우 호텔 전체 경영 및 종사원들에 대한 교육, 자체 주방의 관리 정도가 필수 요건으로 추가되게 됩니다. 더불어 필수사항은 아니지만, 편의 시설에 배치되는 가구에 대한 평가도 있기 때문에 3성 부터는 편의 시설의 고급도가 올라간다고 보실 수 있습니다.

[4성 호텔(★★) 조건]

기준 : 현장평가 585점 + "암행평가" 265점 총 850점 중에서 4성(★★★★) - 680점 이상 

필수 요건 (3성 호텔 대비 추가되는 필수요건) :

 -. 프런트 근무자의 능력 및 서비스 수준 : 프런트 근무자의 외국어 구사가 불가능하거나 담당업무를 설명하지 못한 경우 탈락

 -. 객실 내 가구 구비 여부, 청결 및 품질 상태 : 객실 내 가구를 구비하지 않았거나 가구의 청결 또는 품질 상태가 매우 미흡한 경우. (객실 내 가구 : 옷장, 테이블, 화장대, 서랍, 업무가 가능한 책상/의자, 침구류 : 침대의 크기 및 재질, 매트리스,스프링 상태, 안락감 평가)

 -. 객실 편의용품 구비 여부 및 품질 상태 : 객실 편의용품을 구비하지 않았거나 편의용품의 청결 및 품질 상태가 매우 미흡한 경우 탈락 (편의용품 : 실내복 2벌, 커피포트, 슬리퍼 2개, 옷걸이 7개, 미니바, 메모지와 볼펜, 얼음물통, 유리컵 2개, 거울), 하우스키핑 종사원의 업무숙지 능력 등

 -. 객실 냉난방 및 방음 상태 : 객실 냉난방 상태가 매우 미흡한 경우 탈락

 -. 객실 내 비상시 안내지침서 구비 여부 및 비상대피안내도 부착 여부 : 비상시에 대비한 안내지침서 및 비상대피안내도가 없는 경우 탈락

 -. 객실 내 호텔 제반 서비스에 대한 안내물 제공 수준 : 안내물을 제공하지 않은 경우 탈락 (안내물은 한국어 및 외국어로 제공 필요. 안내 홍보 책자, TV 동영상 등)

 -. 식음료업장 설치 유무 : 식음료업장이 2개 미만인 경우 탈락

 -. 식재료 보관 및 저장 관리 상태 : 식재료 보관 및 저장 상태가 매우 미흡한 경우 또는 식음료장이 2개 미만인 경우 탈락

 -. 부대시설 제공 수준 : 부대시설이 없는 경우 탈락 (부대시설 : 체력단련실, 수영장, 사우나, 스파 등)

 -. 연회시설 확보 여부 : 연회 가능인원이 50명 미만인 경우 탈락 (1인당 1.2m^2 기준으로 산정)

 -. 회의시설 확보 여부 : 회의시설이 없는 경우 탈락

 -. 비즈니스센터 설치 및 운영 상태 : 비즈니스센터가 없는 경우 탈락

 

4성 호텔부터는 본격적으로 비즈니스 목적의 호텔로 분류되게 됩니다. 연회시설, 회의시설, 비즈니스센터가 필수요건으로 들어오게 되며, 외국어 가능자가 프론트에 상시 있어야 합니다.

 

더불어 객실에 대한 기준도, 가점으로 들어가있던 항목들 대부분이 필수항목으로 들어와서 미흡한 경우는 4성이 아예 박탈될 수 있기에 객실도 기본적인 여건은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4성 호텔 평가 시에는 암행평가가 추가되기 때문에, 서비스 수준을 상시 유지해야 하기에 더더욱이 서비스 품질이 높다고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여행을 위한 숙박객 입장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비즈니스 시설로 인해서 높은 가격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경제성 입장에서는 조금 불리한 측면이 있으니 상황에 맞춰서 선택해야 하니다.

[5성 호텔(★★) 조건]

기준 : 현장평가 700점 + "암행평가" 300점 총 1000점 중에서 5성(★★★★★) - 900점 이상 

필수 요건 (4성 호텔 대비 추가되는 필수요건) :

 -. 현관 및 로비 종사원의 운영 : Duty Manager 서비스, 도어맨(Valet 서비스 포함) 및 벨맨 서비스, 컨시어지(또는 GRO 기능 포함) 서비스가 매우 미흡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 탈락

 -. 환전서비스 여부 : 환전 서비스 미제공 시 탈락

 -. 식음료업장 설치 유무 : 식음료업장이 3개 미만인 경우 탈락

 

5성 호텔에서는 Duty Manager 및 도어맨, 발렛 파킹 서비스, 벨맨 서비스 등 프리미엄 서비스 제공이 필수적이며, 환전서비스도 필요하여 비즈니스 목적으로 해외출장하는 기업 임원진들도 불편함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호텔의 수준이 매우 높기 때문에 부족함다고 느낄 수 있으나, 4성과 마찬가지로 여행객에게는 조금 과한 서비스가 포함되어 있기에 가성비 여행을 추구하는 분들이라면 상황과 여건에 맞춰서 선택하셔야겠습니다.

▣ 여행 목적으로 호텔을 선택한다면 어떤게 중요한가?

호텔 등급을 메기는데 있어서 까다로운 기준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위에 설명한 것 외에 호텔업으로 신청하려면, 6대 안전점검필증(시설물 안전점검, 소방 안전, 승강기 안전, 도시가스, 에너지-보일러, 전기 안전점검)이 있어야하기 때문에 1성 호텔이라고 하더라도 인정받은 곳이라면, 여행객 입장에서는 충분한 안전함과 만족도를 누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아무곳에너 갈 수는 없겠죠!! 개인적으로 꼭 체크해야한다고 추천하는 것 3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1. 객실 : 여행의 피로를 푸는데는 객실에서 푸슬푸슬한 침실에 누워서 영화 한편 보며 맥주 한캔 마시는 것이 최고겠죠. 객실 이미지나 객실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호텔을 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성급이 높다고 하더라도 객실이 아닌 부대시설을 통해서 점수를 높인 경우도 있기 때문에, 여행객 입장에서는 객실이 가장 중요합니다!!

2. 주차 시설 : 외국인 관관객이 많던 시절에 호텔 진행을 위해서 주차장 기준을 객실의 100% -> 10% 수준으로 완화했던 적이 있다고 합니다. 이 시기에 지어진 호텔은 신축이라고 하더라도 주차공간이 부족한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주차난이 심하다는 리뷰가 있는지 여부를 꼭 확인해보시고, 차량을 가져가는 경우 주차로 어려움 겪지 않도록 유의하세요!

3. 수영장  : 요즘 인스타그램을 보면 호텔 인피니트풀에서 찍은 모습들이 아주 핫한데요. 그만큼 최근에 지어진 호텔들은 수영장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이 수영장이 있다고는 되어있는데, 크기가 매우 작은 경우도 있습니다ㅠㅠ 이 부분은 꼭 리뷰나 인스타그램 사진을 확인하고, 기대한 수준의 수영장인지 여부롤 꼭 보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1성~5성 호텔 등급과 여행 목적으로 호텔을 선택할 때 유의할 점 3가지 말씀드렸습니다. 내가 궁금한 내용이지만 남에게도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며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